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내과 복약 상담
안녕하세요
저의 증상은 복통이나 설사는 정말 가끔 있고 평소에는 지금은 아니나 종종 변비가 올 때도 있고 현재는 무른변(형태는 있으나 물내리면 풀어지는변)이 있습니다.
지금은 변비는 없고 매일 2-3회 변을 보나 처음볼때는 조금씩 나오고 얼마 안있다가 풀어지는 변 형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소화를 덜 시킨 상태로 변이 나오는듯하여 음식물 찌꺼기가 그대로 나오기도 합니다.(2-3주 지속중)
이전에 노르믹스를 10일정도 다른병원에서 시보 의심증상으로 처방을 받아 먹었으나 풀어지는변형태가 호전되지 않었고현재는 대학병원에서 첨부한 약을 받아 먹어보려고 합니다.
첨부한 사진은 제가 처방받은 약인데 문제는 이리보정5μg입니다.
이리보정 자체가 설사가 심할때 먹는 약인데 저는 설사느낌은 아니고 변의 형태가 풀어지는 양상이며, 자주 화장실에 가는것이라 변이 뭉쳐졌음 좋겠는데, 처방받은 이리보정을 먹으면 가끔 생기던 변비증세가 나타날까 우려됩니다. 풀어지는변에 이리보정이 효과가 있으니 처방해주셨겠지만 제가 종종 변비가 생겼던 것을 진찰시 말씀드리지 않아 이렇게 처방해준건가 싶기도 하구요.
하루 1회 오전에 이리보정을 먹는데 이경우 반을 쪼개서 먼저 2.5만 먹어보다가 증세를 보고 증량을 할지, 첨부터 5를 먹을지 고민입니다.

그리고 투약받은 약과 제이티 니스타틴시럽을 같이 먹어도 될지도 여쭙고 싶습니다.(이전에 처방받은 병원에서 장내 곰팡이균 수치가 높아 이것을 먹을것을 처방하였는데, 첨부한 사진의 약과 같이 투약해도 될지 여쭙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은 1월, 위내시경은 7월에 했고 이상없음 소견을 받았습니다.


answer Re : 내과 복약 상담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약의 복용과 관련해서는 담당선생님과 상의가 되어야 합니다. 처방을 내렸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질환 자체는 실체가 없는 병입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신경계가 다른 사람보다 예민해서 불특정 스트레스나 자극에 의해서 증상이 생기는 것이므로 약을 계속 복용한다고 해서 낫는 병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아플 때만 먹고 안아프고 경과가 좋을 때는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약의 복용과 관련해서는 담당선생님께 문의하셔야 합니다.

다른 약제를 같이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내 곰팡이균 때문에 먹는 다는 것도 너무 막연하고 가능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역시 복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처방받은 병원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