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립선암
10년간 시골 피부비뇨기과 에서 전립선비대증으로
밤에드시는 팜스로신0.2mg (2알을)
꾸준히 드셔오셨습니다 몇년전부터 소변이 약해지고
잘나오지않아 다니는병원에 문의드렸고
그병원에서 psa수치가 4가넘어가고 했음에도
큰병원으로 가보시란말씀도 없이 똑같은약만
처방하셨습니다ㅠㅠ 의사선생님을 믿고 아빠는
계속 같은약드셨고 증상이 계속 소변이 잘 나오시지않는다하여서 도시로 모시고나와 직장초음파와 피검사를 했는데
수치가 4.4가나왔다고 이정도수치면 조직검사를 해보는게
정석이라 하셔서 의뢰서를 받고 중상급병원으로 옮겨서
조직검사. MRI. 각종피검사. 초음파 등 다하셨는데
엠알아이는 크게이상소견없다하여 맘놓았는데
엊그제 조직검사에서 14개에서 4개가 나왔고
글린슨점수? 라는게 6 정도라 말씀을 들었어요
서두가 길었지만 아빠가 평생 농사일로 저희를 키우시고
이제 연세 65세가되셔서 남은여생은 편하고 행복하게 살기 바라는 딸마음으로 너무속이상하고 마음이 아파서 이렇게 조금의 정보라도 얻고싶은마음에 올립니다.

1. 팜스로신 0.2라는 약으로 아빠 PSA수치가 더높을수있는데 낮게나오신거일수 있는지요?

2. mri 결과가 애매하다 하시고 말씀이 정확치않으신데 어떤상태이신가요?


answer Re : 전립선암
이정우
이정우 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너무감사드립니다. 온가족이 병원다녀와섣느힘든마음이었는데요. 말씀으로 큰희망이생겼습니다

정말 너무감사드립니다. 온가족이 병원다녀와섣느힘든마음이었는데요. 말씀으로 큰희망이생겼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1. 팜스로신과 PSA 수치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팜스로신 말고 아보다트나 프로스카와 같은 성분의 약이 masking 효과가 있어서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조직검사 결과 전립선 암이 맞고, gleason score가 10점에 가까울수록 암이 많이 퍼졌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6점이면 양호한 편이고, MRI에서 전이가 보이지 않으므로, 국소 전립선암( 전립선암 초기) 으로 보시면 됩니다. 전립선 암은 초기에 발견하여 수술로 전립선을 제거하면 완치되는 경우도 많으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대학병원에서 핵의학 검사로 뼈검사가 더 필요하지만 전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적 여건이 된다면 가능하면 로봇으로 전립선암 수술을 권유드리고, 술후 후유증 (요실금, 발기부전)이 덜 생길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