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암 수술 이후 항암치료를 마치고
유방암 수술 이후 항암치료를 마치고 올해 3월부터 '압노바'라는 면역주사를 맞고 있는데요.
이게 겨우살이? 추출물을 사용해서 만든 약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면역주사를 맞고난 후 몸에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보통 이 면역주사를 맞고 난 후 신체에 생기는 반응을 보면 대개 주사 맞은 부위가 가렵고 따끔거리거나 탱탱하게 붓는? 증상들이 나타난다고들 했습니다. 저 역시 그런 공통적인 증상들이 나타났었구요.

그런데 두 달 전부터 한 가지 다른 증상이 또 생겼습니다. 주사를 맞은 배 부위가 아닌 신체 다른 부위가 따끔거리면서 가렵더군요.
처음엔 양쪽 팔에 그런 증상이 나타나더니 지금은 다리까지 그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겉으로 볼 땐 피부에 별다른 증상이 안보이거든요? 붉게 피부가 변한다든가 두드러기같은 것이 올라온다던가 하면 바로 알텐데, 겉으로 보기엔 멀쩡한데 그냥 엄청 가렵고 따끔거려요. 한가지 특이한 것은 이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순간적으로 온 몸이 화끈거리는? 열이나는 증상이 있다는겁니다.

열이 오르는 느낌이 확 나면 그때부터 가렵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동반되죠. 실내에 에어컨을 틀고 시원하게 있으면 증상이 좀 완화되긴 하더군요. 올 7~8월 중순까지가 유독 더웠잖아요. 혹시 이런 날씨의 영향으로 신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난건지.. 압노바 면역반응으로 주사 맞은 부위가 아닌 다른 신체부위에 이런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는 얘긴 처음들어봐서.. 이게 면역주사 반응이 아니라면 원인이 뭘까요?


answer Re : 유방암 수술 이후 항암치료를 마치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압노바 면역주사는 겨우살이 추출물을 사용한 면역조절제입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주사를 맞으면서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압노바 면역주사와 관련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사 부위 반응 : 주사 부위의 통증, 붓기, 가려움증,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 부작용 :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발열, 오한, 설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 : 자가면역질환, 신장 손상, 간 손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의 가려움증은 압노바 면역주사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아닙니다. 그러나, 면역주사로 인해 면역력이 증가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물질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주사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 여름은 유독 더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더운 날씨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현재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압노바 면역주사를 계속 맞고 지켜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를 확인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