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계성정신장애(빠른답변바랍니다.)
안녕하세요? 50대 남동생이 경계성즹신장애로 정신장애3급입니다.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이 어렵습니다.
아버지가계셨을때는 아버지를 어려워해서 말을 잘들었는데 돌아가시고 누나인 제가 엄마와 돌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말을 잘듣지않습니다.
달래도 보고 하는데 저를 어렵게 생각하지않고 무시하거나 가벼운 폭력을 쓰기도 해서 경찰신고까지 해서
훈방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엄마는 둘이 싸우는것이 귀챦아서 오히려 저를 나무라는데 본인 동의없이 시설에 보낼수도없고 고민입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되도록이면 사랑으로 케어해보고싶지만, 넝수 힘들어서요...시설에 보내고 싶은 마음도 없습니다만..


answer Re : 경계성정신장애(빠른답변바랍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가족 구성원이 경계성 정신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일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분의 안전과 복지를 지키는 것이며, 동시에 가족 모두의 건강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정신건강 전문의, 심리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와 상담하여 상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비판적인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제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정신장애를 가진 가족 구성원을 돌보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므로 스스로를 돌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족의 면밀한 협조와 소통을 통해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계속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가족 모두가 함께 의논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설에 보내는 것이 어려워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 역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능한 대안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들의 안전과 복지를 지키는 것이며, 가능한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