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만성질염 항생제
8/29에 질염으로 후라시닐정 5일치 약 처방 받았는데요
5일치라서 일요일이면 약을 다 먹는데
일주일 뒤 9/5에 다시 약을 받으러 오라고 하시네요
이러면 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까지는 약을 안먹는데 그래도 괜찮은가요 ? 내성 생기거나 그러지는 않을까요?

만성이라 한 달 정도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꾸준히 치료 받으면 만성이라도 나을 수 있나요 ?
처음엔 세균성 질염으로만 진단을 받았는데
항생제 먹으면서 곰팡이성 질염까지 더해져 질염이 심해진것 같아요 ㅠㅜ 계속 약 먹으면서 치료 받는게 맞나요?


answer Re : 만성질염 항생제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4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증상이 좋아질때까지 치료는 필요합니다. 만성이라서 시간이 좀더 걸릴수 있습니다. 곰팡이 질염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질 건강 유산균을 복용해보시고 너두 꺠끗이 씻으시면 안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만성질염 항생제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염은 여성의 질 내부에 세균, 곰팡이, 트리코모나스균 등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질염은 증상에 따라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후라시닐정은 세균성 질염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5일간 복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성 질염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여러 번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질염은 항생제 치료를 하더라도, 치료를 마친 후에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질 내부의 정상적인 세균총이 깨지면서, 질염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책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질 내부 청결제 사용을 자제합니다.
성관계 전후로 성기 청결을 유지합니다.
콘돔을 사용하여 성병을 예방합니다.
귀하의 경우, 만성 질염으로 인해 곰팡이성 질염까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곰팡이성 질염은 질 내부의 pH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항생제 치료를 하면 질 내부의 pH가 낮아지면서,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곰팡이성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 내부의 pH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을 섭취합니다.
질 내부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면 속옷을 착용합니다.
항생제 치료가 끝난 후에는, 곰팡이성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 칸디다성 질염 치료제를 복용합니다.
만성 질염은 꾸준한 치료를 통해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과정이 오래 걸리고,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최선의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