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술 마신 직후 심장 통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식도염
심근염
심근경색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심장 통증은 가슴 중앙이나 왼쪽 가슴 부위에 압박감, 조임감, 타는 듯한 느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어 협심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식도염은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식도염으로 인한 심장 통증은 가슴 중앙이나 왼쪽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근염으로 인한 심장 통증은 가슴 중앙이나 왼쪽 가슴 부위에 압박감, 조임감, 타는 듯한 느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심근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 통증은 가슴 중앙이나 왼쪽 가슴 부위에 압박감, 조임감, 타는 듯한 느낌 등으로 나타나고, 호흡곤란,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은 과거에도 심장 검사를 받았지만 이상이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술 마신 직후 심장 통증이 발생한 것은 협심증, 식도염, 심근염,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3~4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