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 연골 타박상 후
저는 어제 저녁 코 밑부분 (연골부위)에 약 1kg정도의 무게를 가진 물건을 높은 곳에서 떨어트렸습니다.
정말 살며 겪은 고통 중 가장 큰 통증이었고, 상황이 벌어지자마자 “아…이건 부러졌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욱신욱신거림과 찌릿찌릿함이 지속되었으나 통증에 비해 붓기도 없고 코피도 나지는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우선 연골부위는 엑스레이로 잘 안 보이며 / 탄성이 있지만 / 시간이 지나며 변형이 올 수 있다? 는 의견이 대다수이더라구요.

“ 시간지나면서 안장코나 휘는 경우가 있기 때 문에, 6개월 정도 경과를 보고 모양변형이 있으면 매 부리코나 휜 코 수술을 하게 됩니다. ”
-> 이 말은 당장 변형이 없어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 순간에 갑자기 모양 변형이 생길 수도 있다는 뜻인가요?

오늘 아침부터는 딱히 통증은 느껴지진 않고 그냥 말할때 살짝 불편하다는 느낌만 있어요.

1. 혹시 3개월이나 6개월 후처럼 나중에 갑자기 코가 낮아지거나 휘게 될까요?
2. 코 연골이 살짝이라도 변형될 정도라면 어느 정도 압력이 가해져야 하나요?
3. 만약 연골이 부러지진 않았어도 낮아지면 별다른 방법은 없이 그냥 살아야 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ㅜㅜ


answer Re : 코 연골 타박상 후
이송재
이송재 의사 검단탑병원 하이닥 스코어: 3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송재입니다.
코를 다친 후에 경과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정확히 확인을 위해서는 CT를 촬영하는 것이 우선 좋습니다
1. 보통 수상 직후에 변형이 발생하며,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 한 뒤에는 갑자기 코가 주저앉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2. 그건 수치화 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상황들이 있기 때문이죠.
3. 정확한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서 CT촬영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