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청소년 동맥경화 가능성
안녕하세요 건강염려증인 18살학생입니다

예전부터 고혈압은 아닌데 125~135정도로 나옵니다

맥압차이도 심하여 순환기내과에 몇번방문하였지만 체질이라는 듯이 설명하셔서 그려려니 했습니다 근데 건강프로에서 발목혈압이라는걸 설명하더니 발목혈압이 팔혈압보다 높아야한다고 하더군요 처음에 쟀을때는 높더니 다음날 재니까 복숭아쪽만 낮게 나오고 다음날 재니까 한쪽 다리는 똑같거나 살짝 낮고 다음날 재니까 다 비슷비슷한 느낌이더라고요. 그래서 2차급 병원에 혼자가서 abi검사를 요구하였는데 의사선생님이 얼마전에 심전도하고 심초음파 흉부x레이 피검사를 진행했으니 괜찮다면서 이상한유튜브를 보지말라고 권유하셨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트롤 검사라도 해달라고 해서 정상으로 나와 집에갔는데 저의 집 혈압기가 하도 재세 커브가 헐고 끝부분이 찢어져서 낮게 나온걸까요 제가 이상하게 재서 발목혈압이 낮게 나오는걸까요 172에70키로 골격근량35이상에 3대400 헬스경력2년차입니다 진짜 그 누구보다 열심히운동하고 건강에 대해 관리했는데 동맥경화 인가요? 말초동맥질환인가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스쿼트랑 런닝 엄청했는데 .. 노화로 인해 진행되는 병들아닌가요? 이것 때문에 일상생활이 안됩니다.. 의사 선생님들만 답변부탁드릴게요 그리고 하체 운동하고 나면 근육통이 거의 4일은 가요.. 이것도 말초질환증상인가요?


answer Re : 청소년 동맥경화 가능성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8살 학생이라면 동맥경화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동맥경화는 노화로 인해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압이 125~135로 나오는 것은 고혈압으로 볼 수 없으며, 맥압차이가 심한 것도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발목혈압이 팔혈압보다 높아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발목혈압이 팔혈압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발목혈압을 재는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혈압을 재는 기기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혈압이 팔혈압보다 낮게 나왔다고 해서 동맥경화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서 발목혈압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 운동을 하고 나서 근육통이 4일 정도 지속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체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근육통은 보통 2~3일 정도 지속되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따라서, 18살 학생이라면 동맥경화는 가능성이 낮으며, 하체 운동을 하고 나서 근육통이 4일 정도 지속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