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테아닌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나요?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는데, 고강도 운동을 해서 자기 1시간 전 진정 및 수면을 위해 테아닌 200mg을 섭취합니다. 테아닌은 비단백 아미노산이라 공복을 깨트리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얼마 전 논문을 검색하던 중 테아닌은 인슐린 자극 효과가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할 수 있다는 기존 상식과 반대되는 글을 발견했습니다. (Insulinotropic and cytoprotective effect of L-theanine: An in vitro dose dependent study,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26001276_Insulinotropic_and_cytoprotective_effect_of_L-theanine_An_in_vitro_dose_dependent_study#pf2)

그럼, 결론적으로 테아닌은 간헐적 단식의 공복을 깨트리는 걸까요?


answer Re : 테아닌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테아닌은 녹차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으로,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정도는 매우 미미합니다. 따라서 테아닌은 간헐적 단식의 공복을 깨뜨리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