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응고제복용 지속여부
저는 3년3개월전에 수면중 갑작스런 빈맥(분당160회)증상으로
발작성심방세동으로 진단받고 탬보코와 자렐토20mg을 하루한알씩 계속 복용중에 있습니다. 심장초음파상 구조적인 문제는 없다하고 제생각으론 발병당시 극심한 스트레스로인한 음주가 주원인일것이라 여겨집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발병이후 3년이 넘도록 단한번의 빈맥증상이 나타난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탬보코는 먹는다하더라도 항응고제를 계속 복용해야하는지 여부입니다. 금주와 금연중에 있고 현재 혈압은 정상이며 당화혈색소 5.0 입니다. 3년이 넘도록 단한번도 재발한적없는 심방세동때문에 항응고제를 평생 먹어야만 하는지요.


answer Re : 항응고제복용 지속여부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신중에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바쁘신중에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항응고제 복용은 심방세동의 재발을 막고 심혈관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심방세동이 재발한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항응고제 복용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항응고제 복용 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응고제복용 지속여부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심방세동이 있는 경우라면 혈전이 쉽게 만들어지기에 항응고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임의 중단을 하시기보다는 담당 선생님과 상의 후 결정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