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왕절개 출산 후 이상증세
안녕하세요?
한달 전 제왕절개 출산 이후 이상증세와 함께 컨디션저하와 식은땀 오한 등 건강이 너무 나빠지고 회복이 되지않고 있어서 답답한 마음에 질문드립니다.
제가 겪고 있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음식물 섭취/소화에 따른 급격한 맥박 변화
아침, 저녁시간에 관계없이 음식물 섭취와 소화에 따라 맥박이 크게 변합니다. 변을 보고 식사한 직후 맥박이 최대로 솟고, 마지막 식사후 몇시간이 지나면 최대로 떨어집니다. 현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몇시간동안 쭉 유지되며, 맥박과 함께 이완기 혈압도 크게 변하는 것이 이상합니다.
•최대로 솟을때 : (맥박) 누워서 70/서서 130, (혈압) 앉아서 100/85
•최대로 떨어질때 : (맥박) 누워서 50/서서 80, (혈압) 앉아서 100/60

2. 소변량 감소
임신전과 임신 중에는 소변이 잦았는데 , 지금은 물을 2리터이상 많이 마셔도 하루에 소변이 2-3번 정도로 횟수가 줄고, 농축된 듯한 진한색의 소변이 적게 나옵니다.

3. 수술직후 부터 시작된 설사와 무른변
수술한 당일부터 심한 가스&설사와 풀어지는 무른변을 보고 있습니다.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낫지 않고 있으며, 무른변을 볼때면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형태로 배출됩니다. 또 자궁과 방광이 있는 완전 아래치골 쪽에서 꾸르륵 하는 움직임과 소리가 느껴집니다.(추측하기론 아마
소장에서나는 소리일것같은데 출산 전에는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생소한 위치의 장음입니다)

출산 후 부터 산부인과, 순환기내과, 소화기내과, 내분비내과 등… 여러번 진료를 보았지만 아직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 답답한 마음에 문의드립니다.
위 증상의 원인으로 의심될만한 것이 있는지, 혹시 제왕절개 수술로 인한 장기 위치의 변화 혹은 혈관•신경 손상 등의 영향일 수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제왕절개 출산 후 이상증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음식물 섭취/소화에 따른 급격한 맥박 변화
음식물 섭취/소화에 따른 급격한 맥박 변화는 갑상선 기능 이상, 당뇨병, 위식도역류질환, 위염, 십이지장염,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 폐 질환, 신장 질환, 감염성 질환 등의 경우에도 맥박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로 인해 혈관이나 신경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맥박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변량 감소
소변량 감소는 수분 섭취 부족, 신장 질환, 과도한 운동, 약물 부작용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되어 소변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로 인해 신장에 부담이 가해져 소변량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직후 부터 시작된 설사와 무른변
수술직후 부터 시작된 설사와 무른변은 수술로 인해 장 운동이 약해진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항생제를 복용했을 경우에도 설사와 무른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로 인해 장기의 위치가 변화하거나 혈관이나 신경에 손상이 발생한 경우에도 설사와 무른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여러 진료를 받았으나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다시 한번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받으실 때는 귀하의 증상을 상세히 설명하시고, 수술 후 경과에 대해서도 설명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