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구소리
선생님.밥먹으면 바로 배가아파서 큰일보고 가스도 자주차고 방구소리가 너무커요 10년전에.치핵수술한적있는데 항문외과 다시가야하나요


answer Re : 방구소리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과민성 대장증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단순당 섭취를 줄이고 채식위주의 식사를 해보셔요.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방구소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밥먹으면 바로 배가 아프고 큰일을 보고 가스가 자주 차고 방구소리가 너무 크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IBS는 대장과 소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복통, 설사, 변비, 가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10년 전에 치핵 수술을 한 적이 있다고 하셨는데, 치핵 수술 후에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IBS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IBS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음식, 호르몬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BS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 식습관 개선, 생활습관 개선 등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는 진경제, 항우울제, 항콜린제 등이 사용됩니다. 식습관 개선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 개선으로는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소화기내과나 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외과에 다시 가야 할지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항문외과에서는 치핵, 치질, 항문궤양 등의 질환을 진료합니다. 만약 이러한 질환이 원인이라면, 항문외과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