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방성빈맥은 혈전을일으키지않는지요?
심실조기수축과 심방성빈맥진단받았습니다

1. 심방성빈맥있는사람은 심방세동있을확률이높다고하던데 맞나요?

2. 설사 심방세동이있다할지라도 저는 나이나 고혈압 당뇨 등등 고려할때 2점이 되지않아 혈전용해제 처방대상이아니라고합니다
심방세동이면 무조건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게 아닌지요?

3.심방성빈맥인데 이건 혈전을일으키지않는지요? 아무 약처방이없어서요 약안먹어도되는건가요?


answer Re : 심방성빈맥은 혈전을일으키지않는지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심방성빈맥은 심방이 정상보다 빠르게 뛰는 부정맥입니다. 심방세동은 심방이 격렬하게 떨리는 부정맥입니다. 심방성빈맥은 심방세동의 전구체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심방성빈맥이 있는 사람은 심방세동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습니다.

심방세동이 있는 경우,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혈전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사망이나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전용해제는 혈전을 녹여주는 약입니다. 심방세동 환자에게 혈전용해제를 처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에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
뇌졸중의 위험이 높은 경우
혈전용해제를 처방받지 못한 경우, 혈전 예방을 위해 항응고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심방성빈맥은 심방세동에 비해 혈전이 생길 위험이 낮습니다. 하지만, 심방성빈맥이 있는 경우에도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방성빈맥이 있는 경우에도 혈전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실조기수축은 심실이 정상보다 일찍 수축하는 부정맥입니다. 심실조기수축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심한 경우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실조기수축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심방세동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실조기수축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하의 경우, 심방성빈맥과 심실조기수축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심방성빈맥과 심실조기수축은 모두 부정맥으로, 심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