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신 후기 소변 참으면
임신 9개월이에요.

오늘 직장에서 바쁘게 일하다 보니 화장실을 바로 못 가고 소변을 참다가 화장실을 갔어요.

다섯 시간에 한 번씩 갔고, 횟수로는 두 번 그랬어요.

소변 참았을 때 방광염 걸리는거 말고 자궁 압박으로 태아한테 압박을 줄 수 있다고 들었는데 그게 어느 정도여야 할까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까요?ㅠㅠㅠ

임신 20주때도 비슷한 질문을 했었는데 지금 35주라 아기가 더 커져서 압박을 잘 받지 않을까 걱정되서 질문 올립니다..ㅠ


answer Re : 임신 후기 소변 참으면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임신 후기에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은 맞는 말씀입니다.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소변을 참으면 방광에 소변이 오래 머물러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소변을 참으면 자궁 압박으로 태아에게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임신 후기에 소변을 참은다고 해서 태아에게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소변을 참은 후에도 태아는 탯줄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 시간에 한 번씩 소변을 갔다면, 소변을 참은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변을 참는 횟수가 자주거나 소변을 참을 때마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광염이나 다른 질환이 있는지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정상입니다. 따라서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이 든다면, 최대한 빨리 화장실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빠른 시일 내에 건강한 출산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임신 후기 소변 참으면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소변을 자주 참으시면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이 조금 높아질 수 있으므로 영유를 더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