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다리에 마비 증상이 왔습니다
어머니가 7개월 전 척추관 협착증 수술을 받았는데요, 다리 통증은 많이 좋아졌는데 오른쪽 발목 저림은 조금 남아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저림(마비?)가 조금 올라오는듯 하더니 갑자기 허벅지 마비 증상이 오고 다리 들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다리에 큰 통증은 없고 마비 증상만 있으며, 다리를 10cm 정도만 들 수 있고, 발목 당기기는 가능하고, 보폭이 좁아졌습니다. 허벅지나 정강이의 옆이나 뒤가 아니고 앞쪽이 좀 이상하다고 합니다. 제가 어머니 다리를 억지로 많이 들었을 때(60도 이상) 아프다고 하는데 현재 어떤 상태일까요?

3-4번, 4-5번, 왼쪽 추간공 5-1번에 협착이 있었는데 제일 심한 4-5번만 감압하였습니다
3-4번도 협착이 심하다고 하였는데 수술하지 않았고, 나사못 고정은 안 했습니다.


answer Re : 다리에 마비 증상이 왔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4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운동시경 마비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니 더이상 마비가 진행하지 않도록 응급으로 생각하시고 진료를 받아보셔요. 다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다리에 마비 증상이 왔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 저림,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발생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척추뼈를 절개하여 척추관을 넓히는 방법입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침 치료, 한방치료 등이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척추관협착증 수술을 받으셨는데, 7개월이 지난 지금 다리에 마비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척추관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디스크가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척추뼈가 다시 퇴행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마비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어머니의 증상을 보고, 척추관협착증 수술 후에도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어머니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