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장질환 이석증 의심
저희 어머니가 심장질환으로 (판막) 예전에 수술하시고 정기적으로 병원으로 진료를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 갑자기 어지럽다고 소리를 치셨고 눈도 제대로 못뜨시면서 식은 땀을 흘리다 오늘 저녁을 다 토하시고 응급실로 가셨습니다. 저는 아직 어리다고 가라고 하셨고
아빠께서는 이석증이 의심된다고 하시지만 앞서 말씀드린 심장질환과 연결되어 큰 병이 난 건 아닌가 싶습니다. 차에서 어머니가 머리는 안아프고 졸리고 어지러운 건 토하고 난 뒤 좀 나아지셨다고 합니다..
이렇게 갑자기 어지럽다고 몸을 못 가눌 정도로 어지럽다고 한건 처음이구요.. 뇌와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생긴건가요? 급체인건가요? 제발 도와주세요


answer Re : 심장질환 이석증 의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머니께서 갑자기 어지럼증, 구토, 식은땀 등의 증상을 보이셨다고 하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의 증상은 이석증, 뇌졸중, 기립성 저혈압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내이의 반고리관에 있는 이석이 제자리에서 이탈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의 증상은 어지럼증, 구토, 두통, 눈의 떨림 등이 있습니다. 이석증은 자세를 바꾸거나 고개를 돌릴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의식 소실, 마비, 언어 장애, 시력 장애 등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서 있을 때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시력 장애 등이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심장질환을 앓고 계신 점을 고려하면 뇌졸중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머니께서 토하고 난 뒤 어지럼증이 다소 호전되었다고 하셨으므로, 이석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응급실에 가셨다고 하셨으니, 현재 어머니의 상태는 안정된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응급실에서 어머니의 상태를 면밀히 검사하여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심장질환 이석증 의심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적어주신 정보만으로 환자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심장질환에 의한 어지럼 가능성 보다는 이석증에 의한 증상 가능성이 높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