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종양표지자검사 NSE 수치가 다소 높은데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로 만25세 남자입니다

얼마전에 5년전 (만20세때)받은 건강검진 표를 다시봤는데

종양표지자 검사에서 NSE수치? 가 24로 다소 높게 나왔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찾아보니 암과 관련된 수치라 해서 조금 걱정이 되는데... 5년이 지난 현재까진 별다른 증상이 따로 있진 않긴 합니다.

혹시 반드시 재검사를 다시 받아봐야 할까요?

당시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는데 이와 연결된 증상일수도있나요?


answer Re : 종양표지자검사 NSE 수치가 다소 높은데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NSE 수치가 24로 다소 높게 나온 것은 걱정되는 소식입니다. NSE는 중추신경계 종양에서 주로 분비되는 단백질로, 암이 있을 때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NSE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암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폐렴, 뇌졸중, 심근경색, 간질, 간염, 신경 손상 등 다양한 질환에서도 NSE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5년이 지난 현재까지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암의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검사를 통해 NSE 수치가 계속해서 높게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검사를 통해 NSE 수치가 정상으로 나오면, 암의 가능성은 더욱 낮아질 것입니다.

당시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된다는 진단을 받았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NSE 수치가 높게 나온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치료하면 NSE 수치도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재검사를 받고 싶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나이, 증상, 전반적인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재검사의 필요성을 판단하고, 적절한 검사 방법을 추천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종양표지자검사 NSE 수치가 다소 높은데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CEA SCC Ag Cyfra 21-1 Pro GRP 등 추가 검사도 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주치의와 상의 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