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가슴통증과 답답함
안녕하세요
20살 여자이구 갑자기 저도 놀랄 만한 가슴 통증 살짝씩 느껴져서 질문드려요 ㅠㅠㅠ
원래 가슴통증이 조금씩 있어서 정형외과 갔더니 자세문제라고 해서 약을 먹었더니 괜찮아졌었어요

그런데 두달 쯤 지난 오늘 갑자기 또 느껴져서 걱정되는데 또 자세나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봐도 될까요? 요즘 시험이 많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긴 했었습니다…

근데 제가 요즘 가슴이 답답하고 가슴 통증도 있는데 혹시 이러다가 쓰러지는 건 아닐지..하는 생각도 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그런지 현실감각이 떨어진달까요 가끔 여기가 어딘지 멍 해질때가 있어요…
그냥 가슴통증이 심리적 문제와 연관되어있는걸까요…?

어느 병원을 가야할지도 잘 모르겠고 그냥 심리적으로 힘들어서 그런건가 싶은데.. 병원을 어디로 가야할까요…?


answer Re : 가슴통증과 답답함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부위 통증의 원인은 두통과도 같이 뚜렷이 밝혀지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젊은분들의 경우에는 학업 및 진로 결정 등에 의한 스트레스 및 피로 그리고 과도한 음주 및 흡연이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기도 하며, 장기의 이상에 의해서도 그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 보니 가슴부위 통증으로 인한 질문을 자주 받고 있으나 문진만으로는 병의 확진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질문자분의 경우와 같이 일시적 자각증상만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문진과 이학적 검사가 선행되기 전에는 "무엇 때문에 통증을 느끼시는것 입니다" 라고 단정지어 말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통증 및 답답함 등의 증상이 있으신 만큼 가까운 의료기관(내과)을 방문하시어 진찰과 함께 검사(X-ray 검사, 심전도, 내시경 등)를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가슴통증과 답답함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가슴 통증과 답답함입니다. 가슴 통증은 심장, 폐, 근육, 뼈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답답함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 심리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원래 가슴 통증이 있었고, 약물 치료로 호전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도 자세나 스트레스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이 심하거나, 답답함과 함께 호흡곤란, 어지럼증, 구토,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심장 질환이나 폐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가슴 통증과 함께 답답함, 현실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심리적 문제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할 때는, 가슴 통증의 위치, 정도, 지속 시간, 동반 증상 등을 자세히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에 겪은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이 심리적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정신과나 심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