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임산부 화장품 선택시 필수 배제
안녕하세요,

임산부가 전신에 바를 보습제를 구입하려 합니다.
1. 임산부가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이나 제품을 알 수 있는 '검증된 정보 제공처'를 알 수 있을까요?
예)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기사, 안내사항, 법령 등
한국 화장품법에는 임산부가 기피해야할 화장품 또는 성분의 목록이 따로 정해진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판매처에 물어봐도 의사에게 문의 후 구입하라는 안내를 참 많이 받았습니다.

2. 정보 제공처가 없다면 어떤 성분을 기피해야하는지, 기피해야하는 이유도 함께 안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임산부 화장품 선택시 필수 배제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여쭤본 2가지 질문에 대해 모두 답변 주시고, 상세하게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쭤본 2가지 질문에 대해 모두 답변 주시고, 상세하게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임산부가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이나 제품을 알 수 있는 검증된 정보 제공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건복지부: "임산부 화장품 사용에 관한 안내"
한국소비자원: "임산부 화장품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한국화장품협회: "임산부 화장품 사용에 대한 소비자 안내"
이들 기관에서는 임산부가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 제공처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성분을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해물질: 발암성, 기형 유발성, 생식독성 등의 위험이 있는 성분입니다. 대표적인 유해물질로는 벤조페논-3, 벤조페논-8, 벤조페논-4,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에틸헥실살리실레이트, 벤질살리실레이트, 프로필페놀, 트리클로산, 폼알데하이드, 메칠이소티아졸리논/메칠이소티아졸리논 혼합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 성분: 피부염,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입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는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인공향료, 인공색소, 라벤더오일, 알로에베라잎추출물, 티트리잎오일 등이 있습니다.
자극성 성분: 피부를 자극하여 붉어짐, 건조함, 가려움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대표적인 자극성 성분으로는 알코올, 살리실산, 레티놀, 비타민C, 멘톨, 카페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은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될 수 있으며,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는 화장품을 구입할 때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여 유해물질, 알레르기 유발 성분, 자극성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에 피부에 테스트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