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치열이나 치핵으로 인한 선홍색 혈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열은 항문의 괄약근이 찢어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열이 있는 경우, 배변 시 항문이 찢어지는 느낌과 함께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치열은 심하지 않은 경우,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핵은 항문 내부에 있는 혈관이 튀어나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핵이 있는 경우, 배변 시 항문에서 덩어리가 튀어나오는 느낌과 함께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치핵은 치열보다 심한 경우도 많지만, 역시 일시적으로 발생했다가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이틀 전 심한 과음을 하신 후 증상이 시작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과음은 설사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치열이나 치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오늘 점심에 대변을 보는데 피가 흥건할 정도로 많이 나왔지만, 이후에는 피가 나오지 않고 항문도 아프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치열이나 치핵이 호전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는 일시적인 치열이나 치핵으로 인한 선홍색 혈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