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정식 유지장치 스케일링
제가 현재 임신 17주차인데 방금 스케일링을 하고 왔거든요!
위,아래 내측에 고정식 유지장치가 붙여져있는 상태인데 스케일링 하는동안 기구가 계속 고정식 유지장치에 닿은채로 쭉~ 스켈링을 해주셨어요
(소리랑 느낌으로 알겠더라구요 ㅜㅜ)
근데 문득 걱정되어서요..
고정식 유지장치가 의료용이긴 하지만 혹시 스켈링 기구로 갈리면.. 어쩌나 하구요 ㅜㅜ

1.혹시 금이 도금되어있는것처럼 겉면만 의료용이고 안쪽은 의료용이 아니라거나 그렇진 않나요?

2.만~약에 갈릴지언정.. 괜찮을까요 ㅜㅜ
녹이 슨다거나, 중금속 중독 이런게 걱정되어서요 ㅜㅜ

임신중이라 특히나 더 걱정이에요 ㅜㅜ


answer Re : 고정식 유지장치 스케일링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정식 유지장치는 의료용 재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스켈링 기구로 인해 갈릴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다만, 스켈링 기구로 인해 유지장치의 표면이 약간 닳을 수는 있습니다.

유지장치가 갈리더라도, 녹이 슬거나 중금속 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유지장치는 의료용 금속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재료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임신 17주차에 스케일링을 받으셨다고 하셨는데, 임신 중에는 잇몸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중요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여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스켈링을 받으신 치과는 의료용 재료로 만들어진 고정식 유지장치를 사용하고 있고, 스켈링 시에도 유지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주의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유지장치가 갈려서 녹이 슬거나 중금속 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혹시라도 유지장치가 갈려서 걱정이 되신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서는 유지장치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리를 하거나 교체해 드릴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