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영아 백신 근육 주사 근육에 잘 주사했는지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아 백신 부작용으로 걱정이 많은 부모입니다.
펜탁심을 주사 했는데요.
주사를 놓을 때, 리거지를 해서, 주사바늘이 혈관에 들어갔는지 확인을 하고 주사를 놓는 것이 올바른 방법으로 알고있는데요.
의사 선생님께서 리거지를 안하고 바로 주사를 놓았던 것 같은데, 근육에 정상적으로 주사가 되었는지, 밴드에 남은 혈액량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건지 알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주사시에 이상적으로 됐을 때는 약한 붉은 점이 살짝 보이는 정도이고, 주사바늘이 혈관을 뚫고 근육에 주사를 놓은 경우, 좀더 출혈량이 많아 질 수는 있지만, 밴드에 점이 좀더 진하게 나오는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요.
아기 백신 주사 후 밴드를 떼어 보니, 혈액이 상당히 많이 나온 것으로 보여, 혈관에 주사된 것은 아닌지 염려 됩니다.
혈관에 주사할 경우, 주사액이 전신으로 더 빨리 퍼져서, 알루미늄 등의 유해 물질의 반감기가 되기 전에 전신으로 빨리 퍼져서, 중요 기관에 유해물질이 잔류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어서요.


answer Re : 영아 백신 근육 주사 근육에 잘 주사했는지 여부를 알고 싶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요즘은 예방주사를 근육으로 맞을때 주사기를 뒤로 잡아당기는 것은 통증을 더 유발할 수 있다고 하여 잘 하지 않습니다. 혈액양으로 주사가 근육에 잘 들어갔는지 알 수 는 없습니다. 혈관안으로 주사되었을 가능성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