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별 간 우울증 원인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조사한 결과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2배 가량 우울증 진단 확률이 높다는 점을 발견했고 그에 대한 원인에도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원인에는 사회적 요인이 따를 것이고 최전방에서 보시면서 최근 코로나 19가 완화되면서 코로나19와 관련된 요인은 많이 줄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사회적 요인이 남녀 차이가 존재할까요?


answer Re : 성별 간 우울증 원인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1. Covid-19와 연관된 우울증 유병율의 변화
: 이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은 논문 참고를 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 이와 관련된 연구결과는 제가 알지 못하여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Covid-19과 관련해 개인치료 경험을 말씀드리면, 우울증도 있었지만, covid-19에 감염되어 죽을 수 있다는 공포 및 백신을 맞고 신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사망할 수 있는 불안과 같은 불안 및 공황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covid-19에 대한 관심이 줄고, 정보를 습득하면서, 이와 관련된 심리적 불편감을 호소하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2. 우울증의 사회적 요인의 남녀차
: 이 질문 역시 저같은 임상의사가 답변하기 보다는 역학이나 우울증연구를 하시는 연구자들이 답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시기와 국가와 상관없이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이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높다(그 이유는 정확히 알려진바가 없고 추측할 뿐이다.)
2)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결혼한 여성보다 우울증이 적게 발생하고, 남성의 경우는 반대이다.

충분한 답변을 해드리지 못한 양해부탁드리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