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모기물린 것 처럼 부어오름
가끔 가려워서 무의식적으로 긁으면 사진처럼 부어올라요. 아프진 않고 따로 약을 바르지 않아도 한 1시간? 지나면 가라앉아있어요.

부위는 팔, 허벅지, 종아리 등등 얼굴에도 몇번 올라온 적 있어요. 크게 불편하지는 않아서 몇 년간 방치했었는데 원인이 뭔지, 이대로 둬도 되는지 궁금해요.


answer Re : 모기물린 것 처럼 부어오름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피부묘기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묘기증은 피부를 긁거나 비비는 것 같은, 비교적 경미한 기계적 자극이 가해졌을 때, 그 부위 피부가 붉어지며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묘기증 환자의 경우 자극이 가해지면 5분 내지 10분 이내에 피부 변화가 나타나고요. 대개는 30분 정도에서 지나면 저절로 피부 변화는 사라지게 됩니다. 중증 같은 경우에는 24시간 동안 이어지기도 하고요.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피부를 긁거나 비비는 것에 의해 피부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 물질이 분비되어 피부가 부어오르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고 특별한 불편함이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