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의 기억 변화나 기억이 바뀔 수가 있나요
혹시 뇌진탕처럼 뇌에 큰 충격을 받거나 다른 원인으로 인해 과거의 기억이 조금 바뀔 수가 있나요?
기억상실증은 그냥 기억이 없어지는 거잖아요 그게 아니라 기억이 바뀌어 원래 내가 생각하던 거랑 다르게 생각하고 지내는 그런 경우가 있는지 궁금해요
'틀린 정보의 제공으로 정확 기억이 왜곡되는 현상'을 오정보 효과라고 하는데 이런 효과 같은 거 말구 다쳐서 정말 뇌에 이런 변화가 생기는 거요! 시간 지나서 다시 돌아온다 하더라도... 이런 것이 있더라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 병명 같은 것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슷한 거라도 괜찮아요


answer Re : 뇌의 기억 변화나 기억이 바뀔 수가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뇌의 기억 변화나 기억이 바뀔 수 있습니다.

기억의 왜곡

기억은 단순히 과거의 사건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뇌가 경험을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왜곡될 수 있습니다.

기억의 왜곡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억에 대한 접근성: 기억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수록 기억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 생각하는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억에 대한 관심: 기억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기억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억에 대한 정보의 부재: 기억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수록 기억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사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경우, 기억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억의 손상

뇌에 큰 충격을 받으면 기억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뇌진탕은 뇌에 가벼운 충격을 받는 것을 말하며, 기억상실증이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나 외상성 뇌손상은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히며, 기억 상실증이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질환

다음과 같은 질환은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매: 알츠하이머병, 루이체병, 파킨슨병 등 치매는 뇌의 기억 관련 영역이 손상되어 기억 상실증이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뇌의 기억 관련 영역의 기능을 저하시켜 기억 상실증이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뇌의 기억 관련 영역의 기능을 저하시켜 기억 상실증이나 기억 왜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의 치료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억의 왜곡이 오정보 효과로 인한 경우, 오정보를 제거하면 기억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뇌에 가벼운 충격을 받아 기억이 손상된 경우,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뇌에 심각한 손상을 입어 기억이 손상된 경우, 치료를 통해 기억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질환으로 인해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이 발생한 경우, 질환을 치료하면 기억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의 예방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뇌에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기억 변화나 기억 왜곡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