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 세끼 반찬 추천좀 해주세요ㅠㅠ
당뇨환자는 균형된 식단이 중요하다고 유튜브에서 봤는데요 반찬을 하루마다 뭐 먹어야 될지를 모르겠어요ㅠㅠ
answer Re : 당뇨환자 세끼 반찬 추천좀 해주세요ㅠㅠ
김승희
김승희 영양사 마이필 하이닥 스코어: 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승희입니다.
당뇨병은 식이요법을 통해서 혈당 조절을 함으로써 합병증을 예방하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은 복합당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GI지수가 낮은 식품을 의미합니다.
GI지수가 낮은 식품으로는 귀리, 고구마, 통곡물, 우유, 사과 등이 있습니다.
특히 귀리는 혈당,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귀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당류의 소화 및 흡수를 늦춰 식후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체내 당수치를 조절합니다.
식사는 일반식을 드시면 되는데 밥에 통곡물을 넣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예시
아침: 보리밥, 북엇국, 달걀찜, 콩나물무침, 배추김치, 사과
점심: 현미밥, 미역국, 불고기, 상추쌈, 저염쌈장, 배추김치
저녁: 귀리밥, 소고기뭇국, 삼치구이, 멸치볶음, 배추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