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따가움
4월달에 감기가 매우 심하게 걸렸습니다.
이때 특히 목구멍 안의 왼쪽 부분이 많이 따가웠습니다.
감기가 나으면서 괜찮아졌지만 이후로 말을 많이하거나
사레가 들려서 기침을 할때 목구멍의 같은 부분이 따갑습니다

지금도 감기가 걸렸는데 목구멍 같은 부분이 또 따갑네요.

원인이 뭘까요? 감기가 아닐땐 사레들리거나 말만 많이 하지 않으면 따갑지 않아서 불편하진 않은데 따로 차료가 팔요한가요?


answer Re : 목 따가움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증상으로 미루어 보아, 후두염이나 인후염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목이 아프고, 쉰 목소리가 나고, 말을 많이 하면 따갑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후염은 인후(목구멍)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목이 아프고, 침을 삼키기 힘들고, 말을 많이 하면 따갑거나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감기가 걸렸을 때 목구멍이 따가웠고, 감기가 나은 후에도 말을 많이 하거나 사레가 들려서 기침을 하면 목구멍이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후두염이나 인후염이 재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후두염이나 인후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후두염이나 인후염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목구멍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항염증제, 진통제, 항생제 등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