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암 치료 중에 PET-CT 및 항암, 방사선 치료가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암치료 중에 아이와의 접촉이 걱정되어 질문 글을 남기게 됩니다.

1. 아버지께서 암이 발견되어 치료중에 있습니다.
친정집과 가까운지라 진료를 받을 때마다 같이 동행을 했었는데요.
아이 두 돌에서 세 돌 사이에 PET-CT를 3번 정도 맞으시고 아이와 접촉했었습니다.
같이 밥도 먹고 안아주고..ㅠㅠ
지금은 6살이긴 하지만 워낙 방사능 노출이 우려되는지라 문제는 없을지 걱정입니다.
이런 경우 어떤 문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지금은 접촉 안하고 조심하고 있습니다. 워낙 어릴 때 접촉이라 막연히 걱정만 되어 질문남깁니다. )

2. 1년 정도 괜찮아져서 치료를 쉬시다가 얼마 전에 목 옆 쪽에 혹이 크게 생겨서 정밀 검사를 했더니 암이 전이가 되었고 크기가 커졌다고 합니
다. 그래서 얼마 전부터 방사선 치료를 15회 하기로 하여 치료에 들어가셨구요. 그 이후에는 항암치료가 계획되었습니다.
긴 투병으로 거동이 불편하여 제가 예전처럼 병원에 모셔야 할 상황인데요.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 후 아이와 접촉해도 괜찮은지요?


answer Re : 암 치료 중에 PET-CT 및 항암, 방사선 치료가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너무 걱정 많았는데 전문가 상담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니 안심되네요. 감사합니다.

너무 걱정 많았는데 전문가 상담을 통해 내용을 확인하니 안심되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PET-CT 검사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검사이기 때문에 방사능 노출이 있습니다. 하지만 PET-CT 검사의 방사능 노출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아버지께서 PET-CT 검사를 3번 정도 받으셨더라도, 아이에게 특별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입니다. 방사선 치료의 방사능 노출량은 PET-CT 검사보다 더 높지만, 그래도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는 치료 후 일정 기간 동안 방사능을 방출할 수 있지만, 이 방사능은 매우 적은 양이기 때문에 피부 접촉을 통해 아이에게 전달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항암 치료는 항암제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입니다. 항암제는 몸 전체에 퍼지기 때문에,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암 치료의 부작용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아이에게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아버지께서 방사선 치료와 항암 치료를 받으신 후에도, 아이와 접촉하는 데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항암 치료의 부작용으로 구토나 설사, 탈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아이와 접촉할 때는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귀하의 아버지께서 치료받는 병원의 의료진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은 귀하의 아버지의 치료 상황을 고려하여, 아이와의 접촉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