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갑자기 체중증가에 부종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제가 최근 몇년간 그전에 하던 운동 일체 멈추고 활동량은 줄고 먹는걸 늘린탓에
매년 3~4kg씩 늘려왔는데요.
그러다 올해 4월쯤 다리 부종이 많이 느껴지더니 복부팽만감에 배도 많이 나오면 다리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몸이 붓는달까요
매일 출근준비할때 거울을 보면서도 잘 느끼지 못했던 턱아랫살까지도 눈에 들어오고
그 시기에 맞물려 분비물도 늘어나서 역한 냄새도 계속 나고요.

처음에는 제가 의식 못한채 살이 그리 많이 찐건 가했는데
그러다 체중계를 쟀더니 매년 3~4kg찌던것과 달리 단 6개월 정도 사이에 10kg나 늘었더라고요.

물론 염부 많고 고칼로리, 고탄수화물 등 잘못된 식습관 영향도 있지만 기존 먹던량에서 그정도 몸무게 간격차를 보일만큼 먹은것 같진 않아서 이게 단순 살찜이 아니라 질병이 아닌가란 생각이 들어서요.

일단 체중이 늘어난 시기부터 발생되는 증상을 적어봅니다.

1. 갑작스런 체중증가
: 6개월 사이에 10kg증가

2. 복부팽만
: 만성 역류성 식도염이 있고 위점막종양(작은 사이즈)가 있어 소화가 원활한 편은 아니고 복부팽만감도 잦은 편이었음

3. 숨이 참
: 만성 식도염 영향인지 지만때문인지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고 어쩔땐 자려고 누웠을때 위가 부대낄때가 있음

4. 땀이 많아짐
: 원래도 다한증이 있고 자율신경이좋지 않게 나왔지만 체감상 그전보다 흘리는 땀이 많아짐

4. 부종
: 장시간 앉아있어 잘 붓긴 하지만 단단하게 손가락 눌림 자국이 생길만큼 다리부종과 함께 팔과 얼굴도 잘 부음
: 지금은 정기적인 마사지와 조금씩 산책을 해서인지 이전보다 다리 부종은 덜하지만 밤이 되면 좀 탱탱해짐.

4. 소변 본 후 찌린내가 계속 됨
: 소변량이 줄거나 거품이 나거나 하진 않지만 소변 본후 청결티슈로 마무리하는데도 1~2시간만 지나면 팬티에서 찌린내가 너무 남


대표적으로 발생한 증상입니다.

참고로, 제가 이맘때부터 좀 수면부족이긴 해요.
새벽 3~4시에 자고 아침 7시에 기상에 피로함이 쭉 있는 상태고요.

증상으로 찾아보니 림프 부종 같기도 하고, 심부전 같기도 하고, 고혈압인가 싶기도 하고 (혈압 124/79입니다)
설마 살이 아닌 복수차서인건가 싶기도 하고, 간경화나 부정맥인가 싶기도 하는 등
어려워서 어느 병원을 찾아가야 할지 고민입니다.


answer Re : 갑자기 체중증가에 부종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으시겠네요
자주 다니시던 가정의학과나 내과 진료 받아보셔요. 검사는 좀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갑작스런 체중 증가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이요법 변화
갑작스러운 식이요법 변화, 특히 과식이나 폭식은 체중 증가의 주요 원인입니다.
운동 부족
운동 부족은 신체의 근육량 감소와 지방량 증가를 유발하여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증가시키고, 지방의 저장을 촉진하여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
수면 부족은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식욕을 증가시켜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은 체중 증가를 부작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쿠싱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과 같은 질환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가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욕 변화
식욕이 증가하거나, 식욕이 감소한 경우
피로감
이유 없이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
변비
변비가 심해진 경우
탈모
탈모가 심해진 경우
월경 불순
월경 불순이 생긴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갑자기 체중증가에 부종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와 부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심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여 혈액이 몸에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부전이 있는 경우, 다리, 발목, 복부, 얼굴 등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경화: 간이 손상되어 딱딱해지고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간경화가 있는 경우, 복부에 물이 차서 복부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부전: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여 노폐물이 몸에 쌓이는 질환입니다. 신부전이 있는 경우,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갑상선이 너무 많이 분비되거나 너무 적게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 체중 변화, 부종,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호르몬 이상 질환입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 체중 증가, 부종, 불규칙한 월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하의 증상은 심부전, 간경화, 신부전, 갑상선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과, 순환기내과, 가정의학과, 산부인과 등의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할 때는, 현재 느끼고 있는 증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거에 앓았던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의사는 귀하의 증상과 병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