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 멍울
안녕하세요 젖뭉침이 있은 후 갑자기 유륜쪽에 멍울이 크게 잡히는 것 같아 유방외과 초음파를 봤고 젖이 고여서 크게 보일 수 있으니 모유수유 끝나고 다시 보자고 하셨습니다.
(10년전쯤 왼쪽유방에 손톱크기만한 매끈한 멍울이 만져졌던거 같고 해외에 있어서 유방외과를 따로 방문하지는 않았고 그후에 잊고 살았습니다.)

아직 모유수유 중이고 11월 4일부터 크게 만져졌던 멍울이 살짝 위치이동도 된거 같고 사이즈가 좀 작아지는 느낌인데요

1. 기존어 있던 멍울에 젖이 차서 크기가 더 커질 수 있는건지
2. 젖이 찬 멍울이 모유수유하면서 아기가 빠는 힘이 더 세질 수록 젖이 빠지면서 사이즈가 작아질 수 있는지
3. 모유수유 중단하고 얼마 뒤에 병원 재검진이 좋은지
4. 모유수유 중이라 촉진과 초음파 검진만 했는데 초음파로도 유방암 검진은 가능한지
5. 혹시 안좋은 혹일 경우 모유수유하는데 아기한테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유방 멍울
김현정
김현정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임신과 수유중에는 유선이 붓고 비대해지면서 기존의 유방에 있던 양성혹들이나 새로 생긴 유방의 종양들을 관찰하기 힘들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통이 모유수유와 연관된 통증들과 구별이 안되어 검진이 늦어져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유방외과에서 유방초음파로 한번 확인해본 상태이니 수유 중단후 유선이 제대로 관찰될수 있을떄 다시 검사해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보통 수유 중단후 일주일정도는 유즙이 생성되니 개인차가 있겠지만 유즙이 거의 안나오는 상태가 되서 검사해보는게 좋겠습니다. )
1번의 질문에 대한 답은 그렇습니다.
2번은 만약 멍울이 단순히 수유로 인해 유즙이 차서 커진거라면 아이가 빨면서 막힌부위가 뚫리게 되면 줄어들수 있겠죠.
5번은 수유로 인해 진단이 늦어진다는 사실이외에 양성 혹이 있는 유방을 통한 수유가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