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 섬유선종 2센티
안녕하세요

51 세 아직 폐경 전 여성입니다
10년 전 어머니께서 유방암이셨고
저도 양쪽 가슴에 합쳐서 대략 20개 정도 혹이 있다해서
6개월마다 초음파를 합니다

오른쪽 유방 혹 중 하나가
1센티에서 2센티로 6개월만에 크기가 커져서
조직검사를 하고
섬유선종이라고 들었습니다
맘모톰을 하든 6개월 뒤 추적 검사하든 제 선택이라하시고
제 궁금함이 답답하신지.. 자세한 설명을 여쭙기도 어려워
이곳에 글을 올립니다

1. 섬유선종이 제 나이에 그것도 6개월만에 크기가 두 배로 클 수 있나요

2. 총으로 조직검사했습니다. 아무 정보나 준비없이 하게 됐습니다. 탕 탕 두 번 소리가 났는데 그럼 조직을 2개정도만 검사햐거면 정확도가 높을까요.

3 맘모톰 후 만약 암진단을 받게되면 재수술이 가능합니까?

4. 암조직인줄 모르고 맘모톰으로 시술을 해도 괜찮은건가요

5. 이 경우 시술을 하는게 나은지 추적관찰이 나은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어머니 증상 등 글을 올렸는데 여러 선생님들께서 해주신 상담에 정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선생님들께선 아무것도 아니시겠지만 지식이 없기에 더 답답하고 걱정하는 마음이 큽니다


answer Re : 유방 섬유선종 2센티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악성화 가능성이 있다니 걱정되지만 그러기에 빨리 결정하는게 낫겠다 싶습니다. 상담해주셔서

악성화 가능성이 있다니 걱정되지만 그러기에 빨리 결정하는게 낫겠다 싶습니다. 상담해주셔서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섬유선종이 6개월만에 크기가 두 배로 커지는 경우는 드물지만, 없는 것은 아닙니다. 섬유선종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종양이기 때문에, 폐경 전 여성의 경우 호르몬 수치의 변화에 따라 크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선종은 크기가 커지더라도 통증이나 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기가 커진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직검사는 유방 혹의 조직을 채취하여 암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조직검사는 주로 바늘을 이용하여 시행하지만, 경우에 따라 총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총을 이용한 조직검사는 바늘을 이용한 조직검사에 비해 조직을 더 많이 채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늘을 이용한 조직검사의 경우, 혹이 섬유선종이 아닌 유방암일 경우, 암세포가 혹의 경계 부위에서만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총을 이용한 조직검사의 경우, 혹의 중심부까지 조직을 채취할 수 있기 때문에, 암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맘모톰은 유방 혹을 떼어내는 수술입니다. 맘모톰을 시행한 후 암이 진단된 경우,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재수술을 통해 암 조직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암조직이 아닌 섬유선종을 맘모톰으로 제거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맘모톰은 유방 혹을 떼어내는 수술이기 때문에, 암조직이 아닌 섬유선종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섬유선종의 크기가 2cm인 경우, 추적관찰을 할 수도 있고, 맘모톰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추적관찰을 하는 경우, 6개월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혹의 크기와 모양을 관찰합니다. 혹의 크기가 계속 커지거나, 모양이 변하는 경우, 맘모톰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어머니께서 유방암을 앓으신 적이 있으므로, 섬유선종의 악성화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맘모톰을 시행하여 암 여부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맘모톰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입원하지 않고 당일 수술 후 귀가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