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처음부터 만성췌장염이 생기기도 하나요?
안녕하세요.

처음부터 만성췌장염이 생기기도 하나요?
아니면 보통 급성췌장염을 앓았던 사람에 만성췌장염이 생기나요?

급성췌장염은 참기 힘들정도의 복통이 생긴다고 하는데
특별한 복통없이 지나가는 경우도 있나요?

복부초음파로 급성/만성췌장염 진단이 가능한가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처음부터 만성췌장염이 생기기도 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처음부터 만성췌장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성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췌장 조직이 손상되고 섬유화되는 질환입니다. 이 과정에서 췌장의 기능이 점차 저하되며, 심한 경우 당뇨병, 영양실조, 복수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췌장염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석
알코올 섭취
췌장암
췌장염의 가족력
유전적 요인
담석이나 알코올 섭취를 하지 않는 사람도 만성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위험 요인에 노출된 사람은 만성췌장염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급성췌장염을 앓았던 사람에게 만성췌장염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급성췌장염은 췌장의 염증이 급격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췌장 조직의 손상과 섬유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과 섬유화가 만성화되면 만성췌장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급성췌장염을 앓았던 사람의 약 20~30%에서 만성췌장염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췌장염은 대부분 참기 힘들 정도의 복통을 동반하지만, 특별한 복통 없이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담석이 원인이 된 급성췌장염의 경우, 담석이 자연적으로 배출되면 복통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급성췌장염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급격한 복통
구토
발열
메스꺼움
황달
급성췌장염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복부초음파는 급성/만성췌장염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입니다. 복부초음파를 통해 췌장의 크기와 모양, 췌장 주변의 장기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