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감사합니다! 또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쪽이 맞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배변활동, 가스배출도 다 정상적으로 나오고 소화도 잘되고 그러지만
방귀를 참을때만 소리가 나는 증상이 제일 큰 스트레스입니다... 그래서 유산균도 열심히 먹고 있는데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1. 가스가 생길때 방귀,트림 말고도 가스를 빼는방법이 있나요? 예를들어 어디부분을 마사지 한다거나 등등...
2. 공복에 가스가 안생기게 하려면 어떠한 활동을 하면 좋나요?
3. 만약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려면 어느 병원을 가야하며 무슨 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제가 설사도 안하고 대변도 매일 잘나와서 장 문제는 없는거 같아서요... 그냥 방귀를 참으면 소리가 크게 나는것만 그럽니다...
4. 유산균을 3달째 먹고있는데 또 다른 어떠한것을 먹으면(영양제나 음식등) 효과가 개선될까요??ㅠㅠ


answer Re : 선생님 감사합니다! 또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7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가스가 생길 때 방귀, 트림 말고도 가스를 빼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식 호흡: 배를 부풀리며 숨을 들이마시고, 배를 움츠리며 숨을 내뱉는 호흡법입니다. 복식 호흡을 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지고, 가스가 배출되기 쉬워집니다.
복부 마사지: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가스가 배출되기 쉬워집니다.
가스 배출 운동: 다리를 쭉 뻗고, 발끝을 몸쪽으로 당겨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운동을 하거나, 다리를 벌리고, 양쪽 발끝을 몸쪽으로 당겨 가슴 쪽으로 모으는 운동을 하면 가스가 배출되기 쉬워집니다.
공복에 가스가 안 생기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공복 시간을 너무 길게 두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가스가 배출되기 쉬워집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맥주 등 가스가 많은 음식과 음료 섭취 제한: 탄산음료, 맥주, 술 등은 가스를 생성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진단을 위해서는 소화기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진찰, 설문조사, 혈액검사, 대변검사 등의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설사나 변비, 복통 등의 증상이 없고, 배변활동과 가스 배출도 정상적이라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을 3달째 먹고 계시는데 효과가 개선되지 않았다면, 다른 영양제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영양제나 음식을 섭취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일종으로,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가스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가스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 칼륨은 장 근육의 수축을 조절하고, 가스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가스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영양제나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