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목이 바깥쪽으로 돌아가있다는데 어떻게하면될까요
우연히 종합병원가서 다리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발목이 45도정도 바깥쪽으로 돌아가있다는데요
제가 뛸 때 발이 8자가 되는데 습관성인줄 알았는데 발목이 돌아가있어서 그런거였더군요.
종합병원 의사선생님은 무슨 이런걸로 뼈를 잘라서 돌려서 붙일수도없고 일상생활에 지장없으면 그냥 지내라는데요
골반이 틀어져있거나 하진않고 무릎까지는 정상인데 무릎밑에서부터 어떻게 틀어져서 발목이 현재 바깥으로 45도 돌아가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물론 이정도로 몸에 칼을 대는건 좀 아니라고 생각하긴하는데 이게 또 그냥 지내기에는 상당한 컴플렉스라서
혹시 수술안하고 교정할 수 있는 법이 없을까요?

그리고 걸을때는 의식해서 11자로 걷는데 이게 억지로 발을 11자로 해서 걸으면 무릎이 안쪽으로 틀려서 무리가 가지는 않을까 그것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발목이 바깥쪽으로 돌아가있다는데 어떻게하면될까요
박성만
박성만 전문의 에이케이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박성만입니다.

깔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이 돌아간 경우 3종류의 깔창을 쓸 수 있는데

내측의 아치가 무너진 경우라면 아치를 받쳐 줘서 과도한 엎침이 발생하여 엄지발가락이 안으로 말리는

무지외반과 나머지 4개의 발가락이 굽게 되는 갈퀴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측의 아치가 더 무너져 다리 길이의 편차로 인해 골반 불균형이 발생한다면 뒷꿈치를 선택적으로 올려서

균형을 맞출 수도 있고

내측 또는 외측으로 많이 말렸다면 웻지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발과 무릎 골반을 전반적으로 판단하여 깔창을 잘 활용하면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발목이 바깥쪽으로 돌아가있다는데 어떻게하면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외반슬이라고 합니다. 외반슬은 발목이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외반슬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이 있습니다. 선천적 요인으로는 골격의 이상, 근육의 약화 등이 있습니다. 후천적 요인으로는 다리에 외상을 입은 경우, 잘못된 자세로 걸거나 뛰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외반슬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발이 8자가 되는 경우
걷거나 뛸 때 통증이 있는 경우
발목이 붓는 경우
발목이 불안정하게 느껴지는 경우
외반슬의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를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발목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기 착용: 보조기를 착용하여 발목을 안정시키고, 8자 걸음걸이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운동: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의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체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경우, 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결과,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므로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적 치료를 해도 된다는 소견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운동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는 전문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기는 발목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발목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걷기, 수영, 사이클링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대로, 억지로 발을 11자로 해서 걷는 것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의 회전 각도를 교정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발목의 회전 각도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운동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발목의 안정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