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에 갈색 소변을 나왔습니다.
헬스를 한지 2일차인데 어제 운동을 무리했는지 근육통에 잠을 꺴다가 잤다가를 반복했습니다.
그 후에 아침에 일어나 소변을 보던 중 소변색을 보니 갈색으로 나와 놀랬습니다.
헬스를 하면서 탁해진다 라는 느낌과 전보다 양이 준다는 느낌은 느꼈습니다.
오늘 물을 엄청 많이 마시면서 운동도 안하고 휴식하고 있습니다.
회복이 주말동안 이루어질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아침에 갈색 소변을 나왔습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평소에 하지 않던 운동을 많이 한 이후 발생하는 횡문근융해증의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휴식하며 충분한 수분섭취를 한다면 회복될 가능성이 높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에 갈색 소변을 나왔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2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하루 지나고 다음날 색이 옅어지고 오늘은 평소와 비슷하게 돌아왔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하루 지나고 다음날 색이 옅어지고 오늘은 평소와 비슷하게 돌아왔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손상: 헬스 운동을 무리하게 하여 근육이 손상되면, 근육에서 분비되는 미오글로빈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탈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소변이 농축되어 소변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소변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질병: 간 질환, 신장 질환, 담낭 질환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 소변색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경우, 헬스 운동을 무리하게 하여 근육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근육 손상을 회복하면 소변색도 정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만약, 소변색이 갈색으로 변한 것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발열, 구토, 복통 등)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대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신다면, 주말 동안 회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