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근경색환자입니다 다름이아니오라, 오늘 파상풍주사와 항상제 주사를 접종하고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다름이아니오라, 어제 요리중에 칼에 베여서
오늘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를 맞고 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심근경색으로 인한 항혈소판제와 스타틴등을 복약중입니다

혹시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가 심혈관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지요?
그리고 혈전을 생성할 수 있는지 걱정이 듭니다
선생님한테 말을 한다는게 깜빡잊고 말을 못했습니다

파상풍주사와 항생제주사가 심혈관에 안좋은지요 그리고 혈전을 만들 수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항생제주사는 처음 딱 한 번 맞았습니다 오늘


answer Re : 심근경색환자입니다 다름이아니오라, 오늘 파상풍주사와 항상제 주사를 접종하고 왔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는 심혈관에 특별히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한, 혈전을 생성할 가능성도 매우 낮습니다.

파상풍주사는 파상풍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입니다. 파상풍균은 상처 부위에 침입하여 독소를 분비하고, 이 독소가 근육을 마비시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파상풍주사는 파상풍균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생제 주사는 상처 부위에 감염된 세균을 치료하기 위한 주사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생제 주사는 상처 부위에 감염된 세균을 제거하여 감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는 모두 혈관을 통해 투여되는 주사이지만, 혈관에 직접 주사하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나 피하에 주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혈관에 특별히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한,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는 모두 혈전을 생성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파상풍주사는 파상풍균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는 주사이기 때문에,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물질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항생제 주사도 마찬가지로, 세균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효과가 있지만,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물질을 변화시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항혈소판제와 스타틴을 복용 중이신 경우에는 혈전이 생성될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상풍주사와 항생제 주사를 맞은 후에는 혈전이 생성되지 않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전이 생성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통증, 부종, 발열
호흡곤란
흉통
어지러움, 실신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