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현재 루골용액을 복용중입니다.
갑상선항진증이 재발하여 free t4 수치가 5였다가 메티마졸 복용후 2.6까지 떨어졌었습니다. 그러나 메티마졸 부작용(가려움증, 빌리루빈상승) 이 있어 집 주변 대학병원 내과 선생님께서 안티로이드 하루 6정(식전2정), 루골용액 하루 1회 처방해주셔서 일주일 복용했는데 일주일만에 fT4 수치가 2.6에서 5.6으로 올랐습니다. 요오드까지 먹는데 이렇게 일주일만에 오르는게 가능한건가요? 지금 복용하는 약물때문에 오히려 오를수도 있는건가요? 대학병원에서조차 항진증 발병원인이 명확하지 않다고 하고 약을 먹어도 수치가 단순간에 이리 오르니 매우 불안합니다.
자가면역인자가 1개밖에 안나와서 그레이브스라고 보기에 애매하다고 하더군요.. 영상검사에서도 갑상선에 구조적인 이상도 없다고 했구요.... 심계항진 오심 소화불량등 증상도 심해졌네요..


answer Re : 현재 루골용액을 복용중입니다.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1주만의 상승....
쉽게 해석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듯하나, 이 전 부작용으로 중단한 메티마졸을 기존에 복용하고 있던 상태에서 안티로이드에 루골용액까지 복용을 하여 그러한 결과가 온게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심계항진에 오심등 다른 임상소견을 보이고 있다면 약물이나 용량에 대해 주치의 선생님과 좀 더 논의가 있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현재 루골용액을 복용중입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의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항진증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계항진
발한
떨림
체중 감소
불안감
수면 장애
변비
월경 불순
갑상선항진증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나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귀하의 경우, 갑상선항진증이 재발하여 free T4 수치가 5까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티마졸을 복용하여 free T4 수치를 2.6까지 감소시켰으나, 안티로이드와 루골용액을 복용하기 시작한 후 일주일 만에 free T4 수치가 5.6으로 다시 상승하셨습니다.

루골용액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루골용액을 복용하면 free T4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티로이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나, 완전히 억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티로이드와 루골용액을 함께 복용하더라도 free T4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항진증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갑상선항진증의 발병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free T4 수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 계획을 재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