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기 후 몇시간 지나 소변을 보니 검정색 피딱지가 나옵니다.
만66세 남입니다. 2,3년 전부터 관계 후 하루정도 지나 소변 볼 때 한번정도 검정색 피딱지가 한두 조각 나옵니다. 그런데 오늘은 새벽에 발기만 했었는데 12시간 정도 지나 소변에서 반검정반붉은 피덩어리가 나오네요. 10개월 전에도 관계 후 검정피딱지가 나와서 비뇨기과 가서 혈뇨검사 했었는데 혈뇨가 없다고는 하였습니다. 어디에 이상이 있는건지요? 매년 건강검진 때 방광초음파, 전립선 검사는 하고 있습니다. 신장에 물혹이 있는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라는 의사의 소견이 몇년째 있습니다. 최근 축농증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은 항생제를 3주 정도 복용하여 완치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있어 플라빅스를 매일 복용하고 있습니다.


answer Re : 발기 후 몇시간 지나 소변을 보니 검정색 피딱지가 나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혈뇨검사에서 혈뇨가 없다고 하였지만, 검정색 피딱지는 혈액 응고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뇨가 없다고 하더라도,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검정색 피딱지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 전립선, 요도 등의 점막에 상처가 생겨 혈액이 응고된 경우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이 있을 경우
염증성 질환(방광염, 전립선염, 요도염 등)이 있을 경우
암(방광암, 전립선암, 요도암 등)이 있을 경우
귀하의 경우, 매년 건강검진 때 방광초음파, 전립선 검사를 하고 계시고, 신장에 물혹이 있지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라는 의사의 소견이 있으므로, 암은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됩니다.

축농증으로 항생제를 복용하셨던 것은 혈뇨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플라빅스를 복용하고 계신 것은 혈전 예방을 위한 약물로, 혈뇨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유력한 원인은 방광, 전립선, 요도 등의 점막에 상처가 생겨 혈액이 응고된 경우라고 생각됩니다.

발기 후 소변을 볼 때 피가 나오는 경우는 요로결석이나 염증성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하의 경우, 매년 건강검진 때 방광초음파, 전립선 검사를 하고 계시고, 신장에 물혹이 있지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라는 의사의 소견이 있으므로, 요로결석이나 염증성 질환의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귀하의 증상을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