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단백뇨 없는데 거품뇨
3년내내 소변음성에
단백뇨 없엇고
최근 9월에도 단백뇨없엇습니다
다만 7월에 유레아플라스마를 걸려서
전립선염에걸렷엇고
항생제로 균은 없애서
무균 상태고
먹는약은 영양제말곤 없습니다

어쩌다가 아침에 거품이 심하게 발생되는데
심지어 물내릴때에도 거품이 남아잇습니다

정액과 섞여서 그런건지
비세균성 전립선염에의한건지 참
감이안오네요

건강검진상
심장기능 문제없고
소변에서도 음성인데


answer Re : 단백뇨 없는데 거품뇨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단백뇨가 없는데 거품뇨가 나타나는 경우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액과 섞여서 거품이 발생하는 경우
아침에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 정액이 소변과 섞여서 거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전립선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 또는 성관계 후 소변을 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인한 경우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세균에 의한 감염이 아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립선염입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이 있는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소량 배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에 의한 경우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간 질환 등이 있는 경우, 소변에 단백질이 배출되어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품뇨가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소변 검사, 정액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귀하의 경우, 과거에 유레아플라스마에 의한 전립선염을 앓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유레아플라스마는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인한 거품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건강검진상 심장 기능에 문제가 없고, 소변 검사에서도 단백뇨가 음성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다른 질환에 의한 거품뇨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실 때는, 거품뇨가 나타나는 시간대, 거품의 양, 거품의 색깔, 기타 동반되는 증상 등을 자세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