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무릎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고 아픕니다
저는 21살 남자이고 취미로 헬스를 하고 있습니다.

무릎을 쓰는 운동을 하거나 유산소를 20분 이상 할 경우에 무릎에 통증이 심하게 오고 당일에는 조금 쉬면 나아지나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무릎에서 약하게 뚝뚝 소리가 나며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 본 결과 뼈에는 이상이 없는것으로 나왔고, 의사선생님께서 제 무릎을 만져보시며 진찰한 결과 슬개건염이라고 하셨습니다. 소염진통제와 근이완제를 먹으면 증상이 나아질 것이라고 하셨지만 무릎관절 특성상 사용할 수밖에 없는 부위인지라 소염제와 근이완제를 1주일 복용했음에도 여전히 쪼그리고 앉기 등 무릎에 부담을 주는 행위를 하면 통증이 심하고, 뚝 소리도 계속 나고 있습니다. 혹시 슬개건염 뿐만이 아니라 연골연화증도 있는 걸까요? 다시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answer Re : 무릎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고 아픕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슬개골 주변 근육의 긴장에 대해서는
대퇴사두근의 긴장을 해결하는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대퇴신경차단술이라는 주사치료와 함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빠르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무릎에서 삐걱거리는 소리가 나고 아픕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슬개건염은 슬개건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슬개건은 무릎을 움직일 때 무릎뼈를 앞쪽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 힘줄입니다. 슬개건염은 무릎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무릎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 무릎 관절 연골이 손상된 질환입니다. 연골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골연화증은 무릎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거나, 연골의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무릎을 쓰는 운동을 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며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슬개건염이나 연골연화증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에서 뼈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왔으므로, 슬개건염보다는 연골연화증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엑스레이 검사는 연골의 손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어려운 검사이기 때문에, 다시 병원에 가서 MRI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연골연화증이 진단되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소염진통제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등을 복용하여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또한, 재활 운동을 통해 무릎 근육을 강화하고,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