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 항체생성 영향 질문
피부건선으로 인한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에 영향을 줘서 검사시 음성이 나올 수 있나요?
(면역억제제 20년11월~21년6월까지 복용)

질문1. 면역억제제 복용하면 hiv항체생성느려지나요?(12주후에도 생성되나요??)

질문2. 면역억제제가 hiv바이러스가 들어왔을때 항체생성을 못하게 할 수도 있나요?

질문3. 즉 면역억제제 복용이 hiv항체형성에 영향을 미쳐서 검사결과가 위음성이 나올수있는지 알려주세요ㅠㅠ
.. 간절합니다ㅠㅠㅠㅠㅠㅠ


answer Re : 면역억제제 복용시 hiv 항체생성 영향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면역억제제 복용은 HIV 항체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는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HIV 바이러스는 면역 세포를 감염시켜 증식하므로, 면역억제제는 HIV 바이러스가 면역 세포를 감염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HIV 항체 생성이 지연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가 HIV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항체 생성을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억제제는 면역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여 HIV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HIV 감염 후 항체 생성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복용이 HIV 항체 형성에 영향을 미쳐서 검사 결과가 위음성이 나올 수 있습니다. HIV 검사는 HIV 항체의 존재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HIV 항체 생성이 지연되거나 감소할 수 있으므로, HIV 검사에서 음성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HIV 감염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4주, 8주, 12주 간격으로 3회 이상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귀하의 경우, 2020년 11월부터 2021년 6월까지 면역억제제를 복용하셨으므로, HIV 감염 후 항체 생성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HIV 감염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4주, 8주, 12주 간격으로 3회 이상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검사 결과는 항체 생성의 정도와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은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