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암 확률을 줄이기위한노력이 헛되지는않겠죠?
의사선생님이 건강관리해도 암걸릴 정도면 건강관리안하는 지금 이미 분명히 암에걸렸을거다. 그거 건강불안증이다. 이렇게 말하셨는데 질문드립니다.

건강관리잘하고 가족력없어도 암에걸릴정도의 환자면 건강관리를 소홀히 했을때 암이 더 빨리,또는 심하게올확률이 확실하게 높아지나요? 거꾸로 소홀히했는데 발암확률이 감소하지는않죠?


answer Re : 암 확률을 줄이기위한노력이 헛되지는않겠죠?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건강관리를 통해 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를 잘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 유지: 비만은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면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 건강한 식단은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가공식품, 설탕, 지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 흡연은 폐암, 구강암, 식도암, 위암, 방광암, 췌장암, 혈액암 등 다양한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주요 요인입니다. 금연하면 암의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절주: 과도한 음주는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주요 요인입니다. 하루에 2잔 이하의 술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암이 더 빨리, 또는 심하게 올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은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비만이 있으면 암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암이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염증: 염증은 암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염증이 있으면 암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암이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되면 암세포를 방어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암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암이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관리를 통해 암 발병률을 낮추고, 암이 발생하더라도 더 늦게, 더 덜 심하게 발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어떤 사람은 아무리 건강관리를 잘해도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전, 환경,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관리를 통해 암 발병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도, 암에 걸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암 확률을 줄이기위한노력이 헛되지는않겠죠?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당연히 생활 습관 그 외에 운동 등을 통해서 철저한 건강 관리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줄어듭니다뿐만 아니라 각종 바람 가능성에 유전적 요인이나 그 외 환경적인 요인에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본인이 좀 더 열심히 다른 사람에 비하여 관리를 한다면 암에 걸릴 확률은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평소 건강 관리를 생활하시는 것에 집중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실 테니 걱정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