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2-3단계
안녕하세요.

척추 분리증 및 전방전위 2-3단계를 앓고 있는 환자가 임신 출산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20대 중반부터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 진단 받았으나, 별도의 통증 없이 지내다 30대 초반 출산 이후 디스크 파열로 인해 인생 첫 척추 통증 및 방사통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디스크 파열은 자연 보존 치료를 선택하여 진통제만 먹고 버텼지만, 당시 과신전 동작을 매일 하고 + 경미한 접촉사고를 당한 뒤로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 통증 및 약간의 방사통이 생겨 병원에 가보니 전반전위가 2->3단계로 넘어가기 직전 상황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진단 받은 것도 이미 거의 1년이 지나가는 현 시점 둘 째 생각이 나서 전문의 선생님들의 자문을 구해보고 싶습니다.

1. 전방전위 2-3단계 환자가 임신/출산 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만약 임신을 한다면 허리 건강 측면에서 자연분만 보다 제왕절개를 추천하실까요? (초산은 큰 아이 자연분만 진행하여 꼬리뼈 골절되었었습니다.)

둘 째 생각이 간절한 이 시점, 미래 두 아이를 돌보기 위해선 엄마의 건강도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고민하다 상담글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2-3단계
박성만
박성만 전문의 에이케이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박성만입니다.

척추전방전위에 분리증이 같이 있다면 태생적인 문제이므로 관리를 잘 해주는 정도의 치료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생적으로 2개의 뼈가 따로 만들어져 붙어야 하는데 붙지 못해서 척추의 움직임을 안정시켜주는 뼈가 척추 추체와 분리된 상태인 것이 척추 분리증이고

이 스트레스로 인해 척추가 앞으로 밀리는 상황을 척추전방전위라고 합니다

신경외과전문의이자 우리들병원에서 척추수술전임의를 수료한 경험자로서

2-3단계의 전방전위라면 수술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정말 맞다면요

실제 환자의 대부분은 1단계이고 2단계도 매우 드뭅니다

최근에는 척추분리증 및 척추전방전위증에서는 수술적인 치료보다는 보존적 치료를 권유하는 추세이고

결손된 뼈를 재구성하는 수술은 현재로서는 시행하지 않으며

주위의 인대를 재생하여 관절의 안정성을 높여 주는 인대증식치료가 효과가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관리만 잘 할 수 있으면 임신 출산은 괜찮을 듯 합니다만

임신 전에 충분히 인대를 안정시켜줄 수 있도록 치료 및 관리를 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2-3단계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는 척추뼈의 분리와 전방전위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는 주로 젊은 여성에게 발생하며,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 환자가 임신과 출산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출산 과정에서 허리 통증과 방사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 환자가 임신을 계획한다면, 미리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 환자가 임신을 하게 된다면, 자연분만보다는 제왕절개를 하는 것이 허리 건강에 더 좋습니다. 제왕절개는 출산 과정에서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척추분리증 및 전방전위 환자가 임신과 출산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출산 과정에서 허리 통증과 방사통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미리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