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거품뇨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남자 거품뇨 관련으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나온다고 인식한지는 대략 6개월정도 된거 같습니다. 아침 첫 소변 같은 경우는 수 분이 지나도 거품이 전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면 평소에는 거의 다 사라집니다. 물론 거품이 있는 상태에서 물을 내리면 전부 깔끔하게 내려 갑니다.
무서워서 병원에서 피검사와 소변검사을 몇번 받아도 정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변 시의 거품은 계속 나와서 단백뇨가 아닌지 무섭네요.
저와 같은 경우 단백뇨가 아니라고 안심해도 좋을까요?


answer Re : 거품뇨 관련 질문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단백뇨가 아니라고 안심해도 좋습니다.
병원에서 피검사와 소변검사을 여러 번 받아도 정상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거품뇨 관련 질문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수차례 반복 검사에서 단백뇨가 배제된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질문하신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기타 의학적 기초 배경자료에 대한 설명이 없고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거품뇨는 수많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고 말씀하신 것처럼 단백뇨가 대표적으로 거품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지만 통상적인 외래에서 거품뇨를 주소로 방문한 환자들 중 약 30% 정도는 다 명료가 발견되고 그 원인이 각종 감염이나 콩팥 기능이 이상적으로 원인이 밝혀지는 경우도 있지만 나머지 상당수에서는 원인이 잘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특수 아미노산들이 많이 소변으로 섞여 나오는 경우에 이러한 거품뇨를 보인다는 보고도 있으면 이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해 보아야 될 부분이긴 합니다, 그 외에도 수많은 물질들이 소변에 거품열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해당 단백뇨 증상이 발생한 시점을 기점으로 특별한 음식이나 기타 건강기능식품 등을 복용하는 것이 습관이 바뀌지 않았는지 이런 것도 병력 청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이 됩니다. 종합적으로 검사를 하고 중요한 콩팥 기능이나, 요로 감염의 가능성이 없고, 그에 다른 약물이나 2차적인 물질 복용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일단은 좀 더 경과를 지켜보거나, 소변 번호 습관이나 낙차 등에 의한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이 모든 것을 감안하여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간단한 문제가 아닌 것 같아 저 역시도 시원한 답변을 못 드린 것 같네요.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거품뇨 관련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거품뇨는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거품뇨는 단백뇨, 요당뇨, 염증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증상입니다. 단백뇨는 신장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요당뇨는 소변에 당이 섞여 나오는 증상입니다. 요당뇨는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염증은 소변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염증은 요로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거품뇨가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검사에서 단백뇨, 요당뇨, 염증이 발견되면 그에 해당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소변검사에서 단백뇨, 요당뇨, 염증이 발견되지 않으면 거품뇨는 정상적인 소변입니다. 따라서 거품뇨가 발생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