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관계 후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남자친구와 성관계를 하고나면 종종 편도염에 걸립니다
편도가 붓고 열도 심하게 나서 몹시 힘듭니다.
하기 전에 깨끗하게 씻고 하는데도 종종 편도염이 생기는걸 보면 제가 편도가 약한건지 아니면 어떤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피검사를 받아봤는데 다른건 괜찮은데 헤르페스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1형 2형 그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성기 주변에 수포는 한번도 지금까지 본적이 없고 간혹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때 1-2년에 한번정도 입술 주변에 수포가 생기는게 전부입니다.

그거 말고 따로 갖고있는 병은 없는 것 같은데 성관계 후 편도염에 걸리는거면 단순히
편도가 약해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목젖까지 닿을정도로 격하게 했을때 편도에 무리가 가서 그런걸까요?


answer Re : 성관계 후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편도염은 호흡기 감염이라서 성관계와 큰 관련은 없습니다. 구강으로 성관계를 가진다고 해도 자극에 의해서 아플 수는 있지만 편도염이 생기는 것과는 다르거든요. 자극을 조금 덜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성관계 후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기초 의학 정보와,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해당 증상의 자세한 병력에 대한 설명이 다소 한정적이어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편도선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전신의 저항력이 감소하였을 때 편도 내 세균으로 인해 급성 감염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는 베타-용혈성 연쇄상구균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Haemophilus)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편도선염의 원인균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rainfluenza virus),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콕사키 바이러스(coxsackievirus), 에코 바이러스(echovirus), 리노 바이러스(rhinovirus),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이 있습니다. 유아들의 경우 바이러스 때문에 편도선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세균 때문에 편도선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편도염은 청년기 또는 젊은 성인에게 잘 발생합니다. 다른 연령층의 발생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편도선염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 수분 섭취, 증상 조절을 위한 소염진통제 복용 등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면 치료됩니다. 그러나 합병증이 의심되거나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항생제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성관계 이후에 늘 찾은 편도염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 원인을 추측해 보면
1) 과도한 운동 및 탈수에 의한 편도의 면역성 저하
2) 당시 환경이 감염원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위생의 문제
3) 본인의 면역이 떨어져 있는 경우
가 있겠습니다.

이에 대해서 잦은 편도염이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 및 감염내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성관계 후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데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성관계 후 편도염에 자주 걸리는 경우,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도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에는 헤르페스, 단순포진, 인플루엔자, 수두, 홍역 등이 있습니다.
편도가 약해서 바이러스나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편도는 입과 코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지만, 편도가 약하면 이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관계 시 목젖까지 닿을 정도로 격하게 하거나, 구강성교를 하는 경우에도 편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편도에 상처가 생기거나,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성기 주변뿐만 아니라 입술, 입안, 목 등에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면,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관계 시에는 위생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고, 구강성교를 하는 경우,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