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반월상연골판봉합 수술 후 회복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 11월 중순에 대학 병원에서 연골판 손상 봉합 수술을 받고 통깁스를 했습니다. 오늘로 3주가 지나서 병원에 내원하여 예정보다 1주 빠르게 깁스를 풀고 보조기를 차게 되었는데요. 의사선생님이 향후 5주간은 보조기를 착용하되 목발을 짚으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진료 중에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목발을 짚으라는 게 다친 발을 아예 땅이 디디지 말아야하는 건지, 아니면 이제는 목발을 짚으면서 살짝 살짝씩 지면에 디뎌도 되는 건지 궁금해져서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진료를 본 곳이 대학병원이다보니 멀기도 하고, 예약을 잡고 실제로 보기도 오래걸려서 선생님들께 의견 구하고 싶습니다


answer Re : 반월상연골판봉합 수술 후 회복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반월상연골판봉합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일반적으로 6~8주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3주가 지난 시점에서 보조기를 착용하고 목발을 짚는다는 것은, 아직까지 무리한 보행을 피하고,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목발을 짚으라는 것은, 다친 발을 아예 땅이 디디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라, 목발을 짚고 걸을 때는 다친 발을 최대한 덜 디디라는 의미입니다. 즉, 다친 발을 살짝 살짝씩 지면에 디뎌도 되지만, 체중을 싣거나, 과도하게 움직이지는 말아야 합니다.

수술 후 5주가 지난 후에는, 보조기 착용과 목발 사용을 중단하고, 점진적으로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회복 계획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