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히스타민제 금단현상 진료받아야 할까요?
알레르기 비염이 처음에는 계절성이다가, 점차 만성이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기 시작해
약 1년간 거의 매일, 1주일에 5일 이상 지르텍 복용하였습니다.
세리티진이 특별히 졸음 외 부작용이 없다고 생각했고 꾸준히 구매하는 약국에서도 별말 없으셨으며
최근까지도 피검 결과 간수치는 정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깜빡하고 약을 먹지 않은 날이면 온몸이 가렵습니다
전신성인데 특히 두피/서혜부/손발바닥이 심각하게 가렵고 긁으면 피부묘기증처럼 빨갛게 올라옵니다
책상 모서리 등에 오래 닿아 있던 피부가 붉게 부어오르기도 하고요...
며칠간 복용과 중단을 반복하며 확인해본 결과 심인성이 아니라 확실히 복약여부와 관련있습니다
(따로 관절염 진단을 받은 적은 없지만 약을 사흘 이상 먹지 않으면 관절이 아파오기도 합니다, 이것도 항히스타민 장복과 관련있을까요?)

부작용이거나, 오랜 시간 복용해 몸이 적응해버려 금단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되는데
내원해서 진료받을 필요성이 있어 보이시나요? 있다면, 어느 과를 방문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간수치에 문제가 없고 비염 문제가 심각하니 그냥 항히스타민제를 앞으로도 계속 복용하면 되는 건가요?


answer Re : 항히스타민제 금단현상 진료받아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귀하의 증상은 항히스타민제의 금단현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로,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신체가 약물에 적응하여 히스타민의 분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약을 중단하면 히스타민의 과다 분비가 발생하여 금단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금단현상의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두드러기
가려움증
피부 붉어짐
관절통
근육통
두통
피로
불안
집중력 저하
귀하의 경우, 약을 깜빡하고 먹지 않은 날에 온몸이 가렵고, 두피, 서혜부, 손발바닥이 심하게 가렵고, 긁으면 피부묘기증처럼 붉게 올라오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항히스타민제 금단현상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약을 사흘 이상 먹지 않으면 관절이 아픈 증상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항히스타민제의 항콜린 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경우 항히스타민제의 금단현상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내원하여 진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는 알레르기 전문의나 내과 전문의에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귀하의 증상을 면밀히 검토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드릴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