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려고 눈 감으면 보이는 것들
안녕하세요, 최근 1-2주 전 비문증과 광시증으로 인해 산동 검사를 받았고, 이상 없다는 판정을 받았으나 불편함이 이어져 질문드립니다.
최근 광시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자려고 오래 눈을 감고 있으면 눈에 다양한 빛이 보이는 것 때문에 잠을 설치고 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을 오래 감고 있으면 별 같은 빛이나 파란 빛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놀라서 눈을 바로 뜨기 때문에 그 순간 사라집니다. 다시 눈을 감으면 지속될 때도 있고, 멈출 때도 있습니다.
또, 눈을 오래 감으면 빛 같은 것이 보여서 눈을 떠도 그것이 잠시 보였다가 사라질 때도 있습니다.

2. 어제는 눈을 오래 감고 있다가 이불을 뒤집어 쓰고, 빛이 완전히 없는 상태에서 눈을 떴는데 순간 파란 불빛이 번쩍하는 증상을 느꼈습니다.

1번 증상은 종종 있었고, 2번 증상은 어제가 처음이었습니다. 광시증 증상은 눈 가장자리에 가끔 빛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정도였습니다. 잘 때마다 늘 이 증상을 신경쓰고 있는데, 신경쓰고 의식할 수록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1-2주전 안과를 다녀왔는데요, 다시 진료가 필요한 상황일까요?

추가로 사진은 제 상황과 비슷한 것 같아 첨부해보았습니다. 아래처럼 아주 심한 것은 아니나 파란 불빛 정도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눈에 압력이 가해지면 보이는 것은 정상으로 알고 있는데, 저와 같은 경우처럼 눈을 오래 감고만 있어도 의식하면 보이는 것이 정상인가요?


answer Re : 자려고 눈 감으면 보이는 것들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사실 비문증과 광시증은 의식하고 스트레스 받을 수록 더 빈도도, 정도도 심해지는 것은 주관적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최근 시행한 안과검사에서 특이소견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더 양상이 진행하거나 악화된 것처럼 느껴지신다면 한 번 더 검사를 하셔도 되고, 그정도는 아니라면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밀안저검사에서 별다른 소견이 없었다면 너무 신경쓰지 않고 사시는 것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