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육종암 복수 부종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 3월 진단받은 육종암이신데 수술후 여러군데 전이가 되셨어요.
11월이후 지금 한달도 안되서 팔다리가 말도안되게 부으시고
복수가 차셨어요. 한달만에 부종과 복수로 몸무게는 15kg내외로 늘으셨어요.
빈혈수치7 알부민2.8이시고..
3개월정도 식사도 못하셔서 급격히 체중이 빠지시고 매우 쇠약해지신상황이라 항암 방사선 모두 어려우실거같은데요.. 혹시 지금상황은 간암과 연관이 있을까요? 복수가차는건 말기증상인가요? 희망을 가질만한 치료방법이 있을까요? 참고로 11월 중순 방사선3회 받으시고 통증조절이 전혀 되지않아 방사선은 중단된 상태입니다. 어떠한 마약진통제도 잘 듣지 않습니다. 자세한건 담당의선생님과 상담해야하지만 여기계시는 전문가분께 고견을 듣고자 글올립니다.


answer Re : 육종암 복수 부종 문의드립니다.
박현민
박현민 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입니다.

복수가 차시는 건 알부민이 너무 떨어져서이고, 이는 간 전이나 암 자체로 인한 cachexia때문입니다.
또한, 전이가 복막으로 되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고, 전신부종은 위의 원인들 이외에도 림프관이 막혀서도 생깁니다.

우선 알부민이 낮은 것을 병원에서 보충이 되는지 여쭤보시고, 수분을 적게 드시고, 배가 빵빵하면 가끔 복수를 빼는 시술을 하셔야 합니다.

안타깝지만, 전반적으로는 암 말기 증세를 보이시고 있고, 뭐를 해도 수명이 얼마 안남으셨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육종암 복수 부종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육종암으로 복수 부종이 발생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복수는 복강 내 액체가 과다하게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복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암이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육종암이 전이된 경우, 간이나 복강 내 다른 장기에 암세포가 자라면서 혈액이나 림프액의 흐름을 막아 복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수 부종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가 부풀어 오르고 팽만감이 느껴집니다.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식욕부진이나 메스꺼움이 발생합니다.
체중이 증가합니다.
복수 부종이 말기 증상이라고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육종암이 전이되어 상태가 악화된 경우 복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수 부종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 소금 섭취를 제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복수를 배출하는 절차를 시행하거나, 약물 치료를 통해 복수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