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방금 졸다가 생긴 일입니다
5시부터 졸고 5시 35분에 깼는데 갑자기 심장 박동 소리같은게 엄청 크수면
게 들리고 말도 안나왔는데 지금은 괜찮아 졌습니다. 그냥 가위같은것에 눌린거겠죠?


answer Re : 방금 졸다가 생긴 일입니다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수면중 놀람 현상 등의 하나로 추정되는데 큰 문제 없으리라 봅니다.

수면 중 몸을 움찔하며 놀라 잠에서 깨는 증상을 흔히 ‘수면 놀람증’이라고 하는데, 수면 경련 혹은 근강대성 경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수면 중 놀람증은 대부분 몸에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 경련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수면에 빠지기 직전 많이 발생합니다. 대개 피로가 극심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사람이 수면에 빠지기 시작하면 심박수가 떨어지고 근육이 이완되어야 하는데, 이때 근육 이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근육 발작이 일어나면서 수면 중 놀람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제대로 이완되지 않는 이유는 피로나 스트레스가 심하면 몸이 긴장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몸은 긴장 상태를 수면 직전까지 유지하고, 그 상태로 수면에 빠지면 제대로 수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긴장 상태에서는 근육 이완도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수면 중 놀람증은 피로, 스트레스 외에도 밤늦게까지 운동을 열심히 하거나 저녁에 커피를 마시는 등 뇌를 각성시키는 행동을 했을 때도 쉽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면 중 놀람증은 집에서 잘 때보다 지하철이나 도서관 등 외부에서 잠시 자는 동안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졸면서 취하는 익숙하지 않은 자세나 중력에 반하는 자세가 깊은 수면에 들기 어렵게 하기 때문이며, 뇌는 수면에 빠지려고 하는데, 신체는 그럴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그러한 편안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수면 중 놀람증이 지나치게 자주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하지불안증후군이나 렘수면장애 등의 질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신경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관련 질환을 감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